윤동구 , 정주영

파운데이션

미술을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지침서

  • 출판사

    현실문화

미술을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지침서 

『파운데이션』은 예술가로서 출발선에 선 미술 학생들을 도와주는 지침서이다. 저자들이 지난 십여 년간 미술교육 현장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 책은 파운데이션 과정이 지향하는 방향과 철학, 즉 이 과정의 필요성과 배경을 논하기 위한 유사한 과정의 개발과 시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또한 ‘부록’에서 논의된 주제들을 통해 각 과제를 다루게 된 필연성에 대한 배경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다. 본 과정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하며, 즉 정보의 습득이 아니라 정보의 맥락을 짚어나갈 수 있도록 도왔다.

목차 

서문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1. 과정 중심의 교육: 학기 노트에 대하여
2. 중간 평가와 기말 평가에 대하여
3. 학생 면담에 대하여

평면 1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
2주. 움직이는 미술관
3주. 촉각 드로잉
4-5주. 패턴Ⅰ
6-7주. 공간 드로잉
9-10주. 입체를 평면화한 후 다시 입체화하기
11-12주. 색채
13주. 언어와 오브제

입체 1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
2-4주. 악기 만들기
5주. 오렌지 만들기
6-7주. 패턴Ⅱ
9-10주. 바이올린 만들기
11주. 충격과 모험
12-13주. 과장과 은폐

드로잉 1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학기 과제 '관계'에 대하여)
2주. 칸투어와 제스처
3주. 반(半)장님 칸투어와 제스처
4주. 칸투어와 제스처: 내부 칸투어와 선 적용
5주. 칸투어와 제스처: 선과 부피의 표현
6주. 칸투어와 제스처: 부피와 무게의 표현
7주. 느린 제스처와 빠른 칸투어
9주. 밝음과 어두움의 표현
10주. 부피와 두께의 표현
11주. 형상과 배경
12주 색을 이용한 드로잉
13주. 대형 드로잉
14주. 기말 평가

4D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
2주. 이야기 만들기: 플롯 구성 1-1
3주. 이야기 만들기: 플롯 구성 1-2(즉흥 이야기 만들기)
4주. 시간 장치 만들기: 시간 장치 기획서
5주. 이야기 만들기: 플롯 구성 1-1 발표
6주. 이야기 만들기: 플롯 구성 2-1
7주. 시간 장치 만들기: 시간 장치 기획서 발표
8-9주. 몸 워크숍
10주. 이야기 만들기: 플롯 구성 2-1 발표
11-13주. 시간 장치 만들기
14주. 시간 장치 만들기 시연 및 최종 크리틱

1학기 과제전

평면 2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
2주. 한 단계 작업
3-4주. 다시점 투시도법
5주. 여러 가지 재료로 자화상 그리기
6주. 손을 제외한 신체를 이용한 드로잉
7-9주. 성장과 놀이
10-11주. 자신의 장점 또는 단점을 이용한 작업
12-13주. 손으로 공들여 하는 작업

입체 2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
2주. 움직이는 오브제
3-4주. 도구 만들기와 활석 조각
5-7주. 자연
9-11주. 시간
12-13주. 가상과 현실

드로잉 2 과정 개요
1주. 오리엔테이션
2-3주. 재료와 기법
4주. 볼펜 한 자루 작업
5-6주. 도해도
7주. 이야기 그리기
9-10주. 네 개의 연결 드로잉
11-12주. 한 가지 오브제를 다섯 가지 다른 관점으로 작업하기
13주. 이미지 연결 작업

2학기 과제전

부록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LIST